미술관 전시사업

미술관 전시사업

홈으로 홈으로 > EXHBITION > 미술관 전시사업

시안미술관 전시사업의 목표

시안미술관은 지역에서 묵묵히 미술관의 사회적 기능에 충실하기위하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다채롭고 수준 높은 전시 기획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여 지역 속의 미술관으로서 지역민과 함께 호흡하고 있습니다. 시안미술관은 사립미술관으로써의 경쟁력 확보와 함께 지역성을 대표하는 문화공동체의 중심으로 거듭나 문화적 삶을 바탕으로 살기 좋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와 환경의 기여를 위해 고민합니다.

- 전반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문화예술 환경과 부족한 인프라, 특히 미술관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적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은 물론 대한민국 대표 작가와 해외작가를 포함한 다양한 창작가들의 작품을 통하여 수준 높은 전시의 구성과, 다양한 지역 연합체와 지역민과의 소통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 문화를 통한 지역 브랜드가치의 상승, 정부의 문화융성정책에 발맞추어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침체된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미술관이 하나의 지역의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사례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시사업의 방향

시안미술관은 연간 3~4회의 기획전시를 통하여 동시대 현대미술의 다양한 담론과 방향성을 주제로 현대미술의 흐름을 제시하여 왔습니다. 전시의 주제의식과 재정의 자립도 개선, 효율적 전시사업의 운영을 위해 2004년 개관이후 현재까지의 축적된 전시운영 경험을 통해 사립미술관 전시운영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창작가를 포함하여 미술계의 다양한 기회제공을 위하여 참신하고 가능성 있는 전시기획자 양성을 위한 참신한 전시기획의 제안도 기다립니다.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에 대한 명확한 인식
- 동시대 현대미술의 흐름에서 짚어보아야 할 주제성
- 과거와 현재 미술계에서 주목해야할 여러 가지 담론들을 제시하는 전시
- 지역 미술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연구
쉽게 접근하고 재미있는 전시
- 지역미술관의 특성상 장르와 주제성을 호기심과 재미로 쉽게 접근하여 감상할 수 있는 전시의 구성
- 다양한 레벨로 구성된 미술관 전시서비스의 제시. 문턱낮은 미술관
문화예술 저변확대를 위한 지원과 지역에서 활동중인 중견 작가의 조명
- 지역 예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역 예술자원의 발군과 소개
- 주목해야할 중견작가의 지원
- 젊은 전시기획자의 다양한 기회제공